재무심리와 재무 코칭은 돈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켜 돈 관리를 잘하게 하며 투자능력을 배양해 궁극적으로 건강한 재무행동을 하게 하여 세상에 이로운 부자를 만드는 이 시대에 필요한 사명이다. [돈 걱정 없는 재무심리와 재무 코칭]은 돈이 많은 곳에서부터 낮은 데까지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세상, 돈이 선순환되는 아름답고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것으로,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필독서라고 할 것이다.
왜 재무심리를 알아야 하고 재무 코칭을 받아야 하는가? 돈에 대한 욕심이 강한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가지기 위해 상대적으로 약한 사람보다 돈에 대한 강한 에너지를 발산하여 돈에 대한 적극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반대로 욕심이 없는 사람들은 돈에 대한 에너지가 식어 있기 때문에 돈에 대해 소극적이다.
이렇듯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간다. 필자는 돈에 대한 가치관 즉 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자신의 부(富)와 직결된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알게 되었다. 돈을 많이 가진 사람들은 그만한 이유가 있고 돈이 없는 사람들은 또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돈에 대한 심리 즉 재무심리를 통해 밝혀낸 것이다.
부자가 될 수 있다면 부자가 되는 것이 좋으며 굳이 가난을 맹세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가능하다면 비행기도 일등석을 탈 수 있는 여유와, 좋은 집도 가져보고 세상을 풍요롭게 사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기왕 한평생 사는 것 멋지게 말이다. 이런 삶은 자신 안에 있는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데서 시작된다.
생각이 바뀌면 돈에 대한 행동이 바뀐다.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결국 자신의 삶이 바뀌게 되는 것이다.
재무심리 및 재무 코칭은 사람의 돈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켜 부자의 체질로 바꾸어 돈을 더 벌게 하고, 돈 관리를 잘하게 하며, 투자능력을 배양해 궁극적으로 축적된 부를 많은 사람들에게 나눌 정도로 건강한 재무행동을 하게 하여 세상에 이로운 부자를 만드는 데에 있다.
돈을 알아야 한다 돈으로부터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돈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돈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다. 그래서 돈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도 모른다. 그러다 보니 처절하게 돈에 당하고 산다. 돈이 없으면 평생 끌려 다니며 고통을 받게 되고 또한 많아지면 돈 때문에 인간관계가 깨어지고 가정과 자식에게 문제가 생긴다.
현재까지는 돈이 백전백승을 했다. 돈을 잘 알고 잘 다루면 기쁨과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애완동물이 되지만 방심하여 관리를 잘못하면 인생을 송두리째 파멸로 이끌기도 한다. 따라서 건강한 재무심리를 지니면 돈을 애완동물로 만들 것이며 건강하지 못한 재무심리를 가지게 되면 결국 돈으로부터 엄청난 상처를 받고 고통받게 되는 것이다. 돈은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유익함과 편리함과 때로는 행복을 주기도 하지만 이런 속성 뒤에는 사람을 죽이는 악한 속성이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보이지 않는 돈의 악한 속성에 항상 경계하고 대처해야 한다.
돈의 속성과 재무심리를 파악하고 재무 코칭을 통한 재무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인생이 바뀌는 신비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저자 정우식│프로듀서 유광선│출판사 한국평생교육원│304쪽│신국판│ISBN 979-11-88393-06-0 (133200) 저자 정우식 박사는 현재 한국재무심리센터 원장으로 재무테라피스트(CFT) 양성과 재무테라피 상담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을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코칭하며 강연을 통해 재무심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프로듀서 유광선 박사는 국제재무코칭교육원 원장으로 현재 정부기관과 기업에서 취업교육, 창업교육, 재기교육 등의 강의와 컨설팅을 활발히 진행해 누구나 돈 걱정 없이 정신적 자유와 물질적 자유를 누리며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