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시절의 준비를 위해서는 관계성 있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인생에서는 3번의 기회가 있다는 말이 있다.

직업선택에 관한 말이기도 하고 인생역정을 10년 단위로 해서 자신의 삶에 대한 변화를 모색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리고 3번의 기회에서는 준비된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 있을 수 있다.

전국동시지방선거인 6월 13일을 기준으로 많은 선량 후보자들이 국가와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겠노라고 자신만이 준비한 기회를 엿보며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정치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 일상의 생활속에서 경험적 인생을 돌이켜보면서 정치에 입문하는 기회를 알아보는 것이 요즈음의 현실이다.

또한 남성위주의 정치적 사회에서 여성들이 그 틈새를 비집고 정계에 진출하려고 하지만 사회적인 인식과 여성이라는 이미지로 인해 특별한 사람이 아닌 보통의 여성들이 준비는 하였지만 기회를 놓치지 일쑤였다.

필자는 유아교육에 종사하면서 유아교육을 위한 준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일상에서 매일 체감한다.

아이들의 정신영역이 아직은 성장기이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잘 모르는 이야기이다, 3세 전후가 되면 아이들의 가장 기본적인 성격과 정신이 확립되는 시기이다.

우리가 어른이 되어 어린 유아시절이 전혀 생각나지 않고 겨우 초등학교 시절에 추억의 여운이 머릿속에 있지만 사실은 이러한 유아기에 미래세대를 위한 자신의 정신과 성격이 완성되고 있다.

이것은 이미 유아시절에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정설을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유아시절의 이러한 준비를 위해서는 관계성 있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이 교육을 위한 매개체가 유아교육의 교사일수도 있고 가깝게는 부모일수도 있으며 어울림 과정에서 함께 공동체 생활을 하는 주변 친구일 수도 있다.

이 매개체를 통해 준비된 사람으로서의 가치를 발할 수 있고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인생 3모작의 사실상 시작은 바로 3~4세 전후의 유아기라고 헤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또 한번의 인생에서의 기회는 바로 사춘기 시절의 청소년기이다, 유아기에서 탄탄하게 다져진 준비된 기회는 청소년기 이르러 일취월장하게 된다.

교과서적인 준비를 거칠 경우 탄탄대로의 청소년기를 거쳐 결혼 이후의 인생 3막에서 드디어 빛을 보게 된다.

이와같은 상황이 바로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모범적인 질서의 한 축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인생 3모작에 대한 준비없이 시작된 유아기는 기회 없는 불행의 시작일 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다.

현대사회에 와서 유아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조기교육에 대한 사회적 이론, 그리고 맞벌이 가정에서의 현실적인 문제와 우리나라의 인구절벽에 따른 유아의 교육과 보육에 대한 관심이 있어지 과거에는 인구전략에 대한 팽창문제로 전혀 관심을 갖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선진국에 들어서면서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모티브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인식의 재 발상과 변혁이 이루어지면서 모든 사람들이 인생에서의 3모작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을 가지게 되었다.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알아본다.

가장 평범한 진리이지만 곱씹어 생각해보면 인생에서의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러한 명제를 충실하게 수행했던 사람들이다.

영웅적인 삶을 영위한 사람들이 아닐찌라도 현대사회에서 가장 평범한 인생을 산 사람이 가장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고 자부하는 것도 이러한 준비된 사람으로서 기회를 가졌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면 인생 3모작을 통해 성공적인 삶을 살고자 했던 사람들중에 준비되지 못한 삶이란 무엇일까? 불행하게도 그들의 삶은 질적인 삶이라기 보다는 양적인 삶의 한계속에 기회를 놓친 사람들이다.

권력을 쥔 사람이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과 우월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이 준비된 사람으로서 기회를 보아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상에서 인생 3모작을 준비하면서 꾸준하게 도전과 응전의 정신으로 다음 기회를 위해 준비하는 삶이 바로 성공적인 삶이 될 것으로 확신해 본다.

/이계순 본지 편집위원장, 이계순동화속어린이집 원장